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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velopment/VFX

Niagara Setup

by gyu fx 2024. 4. 22.

이미터는 독립된 파티클이다. (밑에 따로 정리한 PPT를 보면 이해가 쉽다.)
이미터를 담는 그릇이 나이아가라 시스템이다.

 

나이아가라FX: Overview

나이아가라VFX NiagaraVFX Overview dmdsik@naver.com

docs.google.com

이미터에 쌓는 스택 하나를 "Module"이라 칭하는데 처리 순서는 시스템이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처리한다.

고급 연산 장치인 CPU로 시뮬레이션을 타겟했을때 상당히 복잡한 이펙트를 구현할 수 있다. 하지만 용량면에서 GPU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초대량의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처리할때는 GPU가 유리할 수 있다. (절대적인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라서 알맞은 판단, 프로그래머들의 조언이 필요하다.)

GPUSim일 때 Fixed Bounds로 영역을 확정시켜야 GPU가 알맞게 처리할 수 있다. 카메라가 이 공간을 넘어가면 파티클의 출력이 정지한다.


나이아가라 시스템 설명 & 스폰 사이즈 정렬

나이아가라 이미터는 크게 "Properties", "Emitter", "Particle", "Render" 4가지로 나누어져 있다.

"Spawn"과 "Update"는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.
"Spawn" : 이미터가 실행시 첫 Tick에만 해당. (최초 1회)
"Update" : 이미터가 실행중 모든 Tick에 해당. (모든 프레임)

 그래서 Emitter Update에서는 보통 Spawn에 관련된 옵션을 사용한다. (이제 1주차인데 자세히 이해하려 할 필요없다. 그냥 그런갑다 하고 넘어가자)

Emitter State에서는 Life Cycle, Loop 등 다양한 옵션을 수정할 수 있다.


Particle Spawn : 파티클의 Lifetime, Transform 등을 수정한다. 파티클이 처음 생성되었을때의 값을 조절할 수 있다. 혹은 그와 관련된 모듈을 가지고 있다.


Particle Update : 파티클이 생성된 후 매프레임마다 업데이트 시켜줄 수 있는 기능 혹은 그러한 기능을 가진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.

여기서 같은 모듈을 사용하더라도 스테이지(Spawn, Update)에 따라 기능이 다르게 움직인다.


Render : Material, Alignment, Binding 등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스테이지이다. 고급기능에 해당하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듯 하다.


나이아가라는 자유롭지만 어렵다. 나이아가라 모듈은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고 그 모듈들은 노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. 물론 프로그래밍적 지식을 안다면 이것을 이해하기 용이할 것이다. 그러나 이 지식을 기반으로 나만의 모듈 스크립트를 만든다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. TA 혹은 프로그래머에 도움을 받거나 언리얼 엔진의 문서를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.


Spawn Rate로 정해진 시간동안 파티클이 생성되게 한다. 정해진 시간은 "Loop Duration"으로 정한다. Spawn Rate 모듈로 파티클이 생성될 개수를 설정할 수 있다.

나이아가라는 타임라인에서 이미터 간의 Delay, Loop Duration 등을 설정하기 쉬워졌다!


"Spawn Burst Instantaneous" 모듈은 자체적으로 Delay 기능을 가지고 있다. (Spawn Time)

Burst하는 부분이 1초에 위치한다. 이 때 Loop Duration은 1초 이상이여야 한다.
쉽게 생각하면 딜레이가 1초인데 총 시간이 1초이다. 결과 : ???


Sprite Render는 Quad를 기본으로 Billboard 한다.

나이아가라의 기본 단위는 'cm'이다.

X축 : 너비
Y축 : 높이
이는 UV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.


파티클의 운동 방향으로 축을 회전하고 싶다면 정렬 모드를 수정하여 바꾼다. Y축 기준으로 파티클을 뻗어 나가게 할 수 있다. 다른 방향으로도 잘 수정하여 돌릴 수 있다.


(1,0,0)과 (0,0,1)사이에 있는 색이 전부 나온다.

 

인덱스를 구분하여 두가지 색만 표현한다.

 

Every Tick 업데이트되는 스테이지 특성을 활용하여  번쩍이게 할 수도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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